대한민국 대표학술연구정보서비스, RISS 활용하기

오늘을 대표적인 외부 학술기관인 RISS에 대해 알아보고자 합니다.


RISS는 교육부 출연기관인 한국교육학술정보원(KERIS)에서  연구활동의 효율성을 증진시키고 고등교육의 경쟁력을 향상하고자 1998년 시작된 전국의 대학이 생산하고 보유한 학술자원을 공동으로 이용할 수 있도록 하는 개방된 서비스입니다. 


RISS에서 여러분은 국내 대학의 석·박사학위논문, 국내외 학술지 논문, KOCW 공개강의, 연구보고서 등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접속 방법


도서관 홈페이지 > 하단의 RISS 배너를 클릭하여 접속합니다.



교내에서 이용하실 경우는 로그인이 필요없지만, 교외 및 무선인터넷을 통해 이용하실 경우는 도서관 홈페이지에 로그인한 후 이용하면 됩니다.



메인 페이지



1. 로그인 : 도서관 홈페이지를 통해 접속하면 "경희대국제(직접접속)"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 상태에서는 원문이 제공되는 학술정보는 자유롭게 이용이 가능하지만 자료복사, 자료대출 서비스는 회원가입을 한 개인 계정으로 로그인을 하여야 합니다. 


※ 회원 가입시 주의 사항

  • 회원가입 시 소속기관을 설정하여야 합니다.
  • 소속기관은 기관회원서비스인 자료복사, 자료대출서비스 및 해외전자정보서비스 이용 시 필요한 정보입니다.
  • 반드시 "경희대학교 국제캠퍼스"로 설정하시기 바랍니다. 


2. "RISS 통합검색" 또는 "해외DB통합검색"에 접속하여 이용할 수 있습니다.


3. 검색하고자 하는 자료와 연관된 단어 또는 문구로 검색할 수 있습니다.


4. "해외DB통합검색", "RISS애널리틱스", "KOCW"에 접속하여 해당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5. 공지사항, 뉴스레터를 확인할 수 있으며, 해외자료의 구입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국내자료 - 통합검색(검색결과-1)



1. 검색결과가 너무 많다면 "결과내 재검색"을 통해 검색결과의 정확도를 높일 수 있습니다.


2. 처음 화면에서는 자료유형별로 검색결과의 일부만 표시됩니다. 해당 자료유형의 더 많은 자료를 보려면 자료유형을 클릭하거나 더보기를 클릭하면 됩니다.


3. 원하는 자료의 타이틀을 클릭하면 상세 페이지로 이동되며, "간략보기"를 클릭하면 해당 자료의 간략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원문보기"를 클릭하면 해당자료의 원문을 바로 볼 수 있습니다.



국내자료 - 통합검색(검색결과-2)


1. 국내학술지논문은의 원문은 무료 또는 유료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 F : 누구나 무료로 볼 수 있는 논문

    • M : 소속기관에서 구독 중이기 때문에 무료로 볼 수 있는 논문

    • W : 이용자가 유료결재를 해야지만 볼 수 있는 논문

2. 원문을 볼 수 없는 자료의 경우 학위논문, 학술지논문은 복사신청을 통해 이용할 수 있으며, 단행본의 경우는 대출신청을 통해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단, 위에서 언급했듯이 복사, 대출서비스는 개인회원으로 로그인해야지만 이용 가능하며, 단행본 자료의 대출 서비스는 경희대학교 국제캠퍼스에 소장되어 있지 않은 자료에 한해서만 가능합니다.



해외자료 - [온라인]해외DB통합검색



1. 통합검색할 수 있는 DB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DB를 선택하지 않을 경우 통합검색할 수 있는 DB 전체를 대으로 검색됩니다.


2. 검색하고자 하는 자료와 연관된 단어 또는 문구로 검색할 수 있습니다.


3. 통합검색이 안되는 DB로서, 각 DB별로 접속하여 이용할 수 있습니다.



해외자료 - [온라인]해외DB통합검색(검색결과)


1. 입력한 키워드로 검색된 저널 리스트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타이틀을 클릭하면 해당 저널을 제공하는 DB를 왁인할 수 있습니다.


2. 입력한 키워드로 검색된 학술지 논문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3. 학술지 논문의 타이틀을 클릭하면 JCR의 IF, 저널인용정보 등을 확인할 수 있으며 linking Service를 통해 원문의 입수 여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4. 다양한 검색조건 제한을 통해 검색의 정확도를 높일 수 있습니다.



이상 RISS를 통한 국내외 학술정보자료 활용에 대해 알아 보았습니다. 더 많은 정보는 아래 RISS이용안내 PT자료를 참고하세요~


RISS 이용방법.ppsx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