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 세계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연구자(HCR) 발표

클래리베이트 애널리틱스(Clarivate Analytics는 2019년 11월 19일 ‘2019년 세계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연구자’ 즉, 논문의 피인용 횟수가 많은 상위 1% 연구자(Highly Cited Researchers, 이하 HCR) 명단을 발표했습니다.


HCR(Highly Cited Researcher)은 클래리베이트 애널리틱스가 상위 1% 피인용 논문인 HCP(Highly Cited Paper)를 기반으로 세계적으로 가장 영향력 있는 연구자를 선정해오는 독자적인 선정 기준이며, 클래리베이트가 보유하고 있는 Essential Science Indicators (ESI)의 데이터를 기반으로 하고 있습니다.

HCR은 지난 약 10년 간의 논문의 피인용 횟수가 상위 1%인 논문을 가진 영향력 높은 연구자 (Highly Cited Researcher) 리스트로서 2014년 이후 꾸준히 세계 주요 대학 및 연구기관들에게 수준 높은 지표로 활용되고 있습니다. 클래리베이트 애널리틱스는 매년 HCR 발표를 통해 세계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연구자를 밝혀내고 있으며 이를 통해 많은 기관에서 영향력 있는 수준 높은 연구자를 유치하고 보호하며 성장시키는 발판을 마련하는 계기로 HCR을 활용하고 있습니다.

HCR은 매년 9월 연구자 리스트를 1차 공개하여 연구자의 소속이나 자세한 인적사항 및 정보를 확인하는 작업을 거친 후 11월 중순 경 공식적으로 해당 년도의 HCR 리스트를 전세계 동시 공개합니다.


올해는 전세계 60여개 국에서 총 6,216명이 글로벌 HCR로 선정되었으며, 미국은 전체 HCR중 44%인 2,737 명의 상 1% 연구자를 배출해 1위 국가로 나타났습니다. 특히 미국 하버드대는 203명의 HCR을 배출해 올해에도 세계에서 가장 많은 수의 HCR을 배출한 기관이 되었습니다.

우리나라에서 연구 성과를 올린 과학자는 중복수상을 포함하여 총 45명이 선정되었습니다. 지난해 한국은 중복수상을 포함하여 총 58명을 배출하였으나 올해는 지난해에 비해 13명이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올해 한국의 HCR 배출 순위는 전세계 19 위입니다.


한국 보도자료 확인 하기

 

[보도자료] 2019년 세계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연구자 HCR 발표 - Clarivate Korea

 

clarivate.co.kr

전체 리스트 확인 하기

 

Highly Cited Researchers

Recognizing the world’s most influential researchers.

recognition.webofsciencegroup.com

Highly Cited Researcher 2019 Summary

Highly Cited Researchers 2019 - Executive Summary.pdf
5.41MB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